티스토리 뷰

반응형

향수에 담겨있는 '향기'에 대해 알아보자

사람들은 향수를 사용하지만 '향기'의 의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모르는 것 같습니다. 향수는 '향기'를 담아 만드는 제품입니다. 향수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향기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향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향기의 정의와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향기의 정의

향기는 인간이 후각적으로 감지했을 때 느낄 수 있는 좋은 냄새를 말합니다. 여기서 '냄새'란 후각에 의해 인지되는 물질의 특성입니다. 냄새는 물질의 분자가 비강 상부에 있는 후 수용기를 자극함으로써 생기는 화학적인 감각이라고 합니다. 냄새라는 단어는 좋은 의미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나쁜 의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좋은 냄새라는 말과 나쁜 냄새라는 말이 있듯이, 두 가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1만 가지 이상의 냄새를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향기는 수많은 냄새 중 사람이 맡았을 때 향기롭다고 생각하는 냄새를 의미합니다. 냄새 중 '좋은 냄새'를 향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무, 풀, 꽃 등의 자연에서 나는 냄새이기도 하고 향수나 향초에서 맡을 수 있는 냄새이기도 합니다. 향기는 좋은 인상으로 기억되는 냄새입니다. 나쁜 향기 혹은 불쾌한 향기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수많은 향기에 노출됩니다. 우리가 향기를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향기는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향기는 먹는 음식에서 맡을 수 있는 식품 향기(Flavour)와 먹을 수 없는 향기(Fragrance)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식품 향기는 음식을 더욱 맛깔스럽게 하고 식욕을 자극하는 향기입니다. 채소, 허브, 과일 등 음식 재료에서 맡을 수 있는 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향기와 맛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향수를 만드는 조향사나 향초를 만드는 사람 중에 미식가가 많다는 통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향을 못 맡는 경우에 맛도 느끼지 못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향기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식품 향기는 구강에 사용되는 제품의 향기로 주로 사용됩니다. 과일 향이나 민트향의 치약이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사람의 입으로 들어가는 제품 외에는 다양한 향기가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향기는 악취를 감추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향초, 방향제 등 공간의 냄새를 바꾸어줄 수 있는 제품에 향기가 사용되거나 화장품, 목욕용품, 향수 등 사람의 체취를 바꾸어주는 제품에 향기가 사용됩니다. 향기는 사람에게 여유로움이나 편안함을 전해주는 역할을 하며 향기로 질병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향기를 사용하는 방법

초창기 향기는 종교적인 목적이나 치료의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오늘날 향기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식용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향기의 쓰임새가 다양해지면서 향기는 우리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후각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감각 중 가장 예민하고 중요한 기관입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후각을 가장 먼저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기들은 냄새만으로 엄마를 인지하며 냄새로 엄마와 교감한다고 합니다. 사람이 제품을 고를 때도 제품의 향기에 가장 먼저 반응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향기는 인간의 후각을 자극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곳곳에서 향기 나는 상품을 만나볼 수 있고 상품을 파는 매장에서는 다른 매장과 차별화된 향기를 풍기기도 합니다. 향기를 통해 장소나 브랜드를 연상되게 만들어 관련 제품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함입니다. 향기를 통해 떠올리는 생각은 다른 감각을 통한 기억보다 따뜻하고 행복한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후각은 기억을 담당하는 뇌피질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더욱 풍부한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익숙한 향기는 사람의 감정을 안정화하고 주의력을 향상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좋은 향기와 함께한 경험은 더욱 오랜 시간 기억에 남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향기 산업이 발전하면서 향기를 전문적으로 관리해주는 향기 관리자도 나타났습니다. 사업장에 직접 방문하여 향기를 바꾸어주거나 관리해주는 일을 합니다. 실제로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매장과 그렇지 않은 매장을 비교한 결과 향기가 풍기는 매장의 매출이 10% 이상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이 근무하는 곳에서도 향기에 따라 생산성이나 효율성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병원에서는 향기를 이용하여 치료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환자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고 수면을 도와주는 역할을 향기가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향기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